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게벌레 이XX 같은... 너 누구야!!!

by 초저녁토크 2022. 3. 16.

 

집에 나타나는 집게벌레 때문에 골머리를 썩고 계신 분들! 과연 집게벌레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이고, 집게벌레를 퇴치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무척 궁금하실 텐데요.

집게벌레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게벌레란?

  • 분류 : 곤충강 집게벌레목 곤충의 총칭
  • 종수 : 한국 5과 약 20종 ( 전 세계 약 1,000종)
  • 생활양식 : 야행성이고 모성애가 강함
  • 서식장소 : 집안의 축축한 곳이나 낙엽나무껍질& 풀 밑

 

 

집게벌레 종류

민집게벌레

민집게벌레
민집게벌레

 

▸애흰수염집게벌레

애흰수염집게벌래
애흰수염집게벌래

 

▸꼬마집게벌레

꼬마집게벌레
꼬마집게벌레

 

▸좀집게벌레

좀집게벌레
좀집게벌레

 

▸못뽑이집게벌레

못뽑이집게벌레
못뽑이집게벌레

 

▸고마로브집게벌레

고마로브집게벌레
고마로브집게벌레

 

 

집게벌레의 특징

위의 사진들은 생김새가 비슷하면서도 다르지만 모두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종입니다. 보통 암컷은 대부분 땅속에 알을 낳고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한 번에30~50개의 알을 낳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집게벌레 암컷은 알에서 애벌레가 태어나 무사히 둥지를 떠날 때까지 돌보는 모성애를 보이는데, 몇 주간 아무것도 먹지 않고 알을 돌보는데 헌신한다고 합니다. 또한 축축한 땅 밑에 낳은 알이 세균 번식으로 썩기 쉽기 때문에 이것을 막기 위해 알을 수시로 핥아 세균을 제거하며, 수시고 굴리고 옮겨서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태어난 유충들은 3~53~5령기의 기간을 거쳐 성충이 됩니다. (종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평균 80일 정도 소요)

성충이 된 집게벌레는 대부분 수명이 7개월 정도 됩니다.

 

주로 야간에 활동하는 집게벌레들은 낮에는 휴식을 갖는다고 합니다. 이때 습한 곳을 선호하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주로 싱크대 주변, 정화조, 장판 밑, 습한 가구 밑 등에 있으며 야외에서는 습한 바위 밑, 습한 낙엽 등에서 은신하고 있는 다고 합니다.

또한 잡식성을 가진 집게벌레는 죽은 식물, 곤충의 사체 혹은 살아있는 곤충을 먹기도 합니다. 하여 익충으로 분류하는 사람도 있고 해충으로 분류하는 사람도 있는데, 사람을 물기도 한다니 집에서 발견되면 퇴치하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집게벌레 퇴치방법

1. 살충제

앞에 긴 스트로우가 있는 제품을 구매 후 집게벌레가 서식할 만한 곳에 분사하여 줍니다.

 

2. 퇴치기계

퇴치기계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효과가 좋은 제품을 알아보시고 사용하 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퇴치 약품이나 기계가 없는 경우

1. 분무기에 비눗물을 만들어 뿌려준다.

비교적 약한 몸을 가졌기 때문에 살충제가 없는 경우 비눗물을 강하게 만들어 뿌려줘도 금방 죽는다고 합니다.

 

2. 분무기에 알코올 섞어 뿌려준다.

비눗물로 효과를 보기 어렵거나, 빠른 효과를 보고 싶은 경우 알코올과 물을 1:1로 섞에 뿌려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붕산 가루를 뿌려준다.

붕산 가루는 집게벌레뿐 아니라 가정에 있는 해충을 퇴치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루를 내어서 집게벌레가 서식할 만한 곳에 뿌려놓으면 되는데요,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에서는 반려동물이 먹거나 만지지 않도록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집게벌레를 막는 예방법

1. 방충망이나 밖에서 유입될 수 있는 구멍을 막는다.

일단은 벌레가 유입될 수 있는 입구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한데, 방충망에 구멍이 나있다면 막을 수 있는 것을 사서 막아주시고, 실리콘이 떨어져서 틈이 생긴 곳은 실리콘을 쏴서 막아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물구멍을 막는다.

창틀에 보시면 물구멍이라고 밖과 안을 연결해 주는 구멍이 있는데 이곳으로도 벌레가 잘 들어옴으로 막아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습기 관리를 해준다.

습한 곳을 좋아하는 벌레임으로 집안에 환기를 잘해주고,, 화장실도 습한 상태가 오래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락스 청소가 가능한 곳은 수시로 락스 청소를 해준다.

락스의 독한 성분이 집게벌레를 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락스 청소를 해주면 집게벌레의 서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혹시 집게벌레에 물렸다면?

독성이 없어서 물려도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습하고 어두운 곳에서 생활하는 벌레인 만큼 혹시 모를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집게벌레에게 물려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렵다면 일단 깨끗이 씻어주신 후 벌레 물린 곳에 바르는 크림 연고를 발라줍니다.

(물파스 같이 가려움을 완화시켜주는 제품의 경우 따가울 수 있으니 삼가 주세요.).)

혹시 집에 크림 연고가 없다면 만지지 마시고 2~3일 정도 경과하면 자연스럽게 가라앉으니 물린 부위만 깨끗하게 관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